일상의 발견

여성조직사회에서 살아남는 방법

그루터기 나무 2007. 11. 12. 15:24

37명 직원중 남자는 3명

나는 여성조직원 사이에서 일을 한다. 37명의 직원 중 나를 포함 3명만이 남자이고 34명이 여직원이니 여성회사조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해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15일 간의 교육을 받는 동안에도 남자는 나 혼자였다. 50여명의 교육생중 유일한 청일점이 나였다. 교육 받으면서 바글바글한 여교육생 사이에 끼어 점심을 먹는 기분이란? 한마디로 외롭다는 말밖에 할말이 없다.

 

같이 일하는 34명 여직원들의 연령대는 다양하다. 20대 초반부터 시작해 40대까지이다. 미혼도 많은 반면 기혼여성도 많다. 우리는 업무 특성상 입사 후 6개월이 지나면 월수금은 출근해 오전에 교육, 회의 등 업무를 보고 오후되어 본격적으로 일을 하러 나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1년이 넘도록 여직원의 이름을 못외우는 경우도 있다. 특히 일의 특성상 여러팀으로 나눠져 있고 팀별 회의나 교육이 끝나면 곧바로 현장으로 나가기 때문에 여성 직원들간의 유대관계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모두 자기할일이 바빠 서둘러 나가다보니 친해질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나를 포함한 남직원 3명은 항상 모여다닌다. 이야기를 할때도, 식사를 할때도 늘 붙어다닌다. 혹여 남직원 중 한 두명이 일이 있어 식사를 같이 못하게되면 뻘쭘해질때도 있다. 여직원들과 함께 식사하기도 그렇고그래서 종종 점심을 거르는 경우도 있다. 혼자 가면 밥맛도 없고 그렇다.


 여직원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다. 그러나...
 

한 지인은 이렇게 말한다. 꽃밭에서 일하니 좋겠다라고 말이다. 그러나 결코 꽃밭은 아니라는 것이다. 조직원 모두 각자의 생활에 쫓겨 바쁘 생활하다보니 유대관계를 형성할 여건이 되지 않고 따로 따로 행동하니 말이다.

 

여성조직회사에서 일하기가 쉽지는 않다. 남자들끼리야 호탕하게 한 번 웃고, 술 한잔 하면서 털어버리고 그렇게 허물없이 지내면 되지만 여성들 사이에서는 그것이 잘 되지 않는다. 말한마디, 행동을 하더라도 조심해야 한다. 남자들끼리 하는 방식으로 여직원들을 대했다가는 뒷말이 나오는 등 부대끼는 면이 있다. 나는 별로 대수롭지 않게, 좋게좋게 이야기하고 처신한다는 것이 여직원들한테는 그렇게 보이지 않고 나의 돌출처신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해서 내가 여직원들과 늘 부대끼는 것만은 아니다. 서른 명이 넘는 여직원 가운데 정말 가깝게 지내는 여직원들도 몇몇 있다. 나이와 직급을 떠나 친근감있게 가끔은 한대 탁 치면서 장난도 걸고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허물없게 지내는 여직원보다는 친하게 지내지 못하는 여직원들이 더 많다는 사실이다. 이 같은 사실은 비단 나 뿐만 아니라 나를 제외한 두명의 남직원 또한 마찬가지 상황이다. 나는 더 많은 여직원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유대감을 쌓고 마찰없는 아니, 마찰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회사 생활을 하고 싶다. 그래서 내 나름대로 여직원들을 대하는 태도 즉 좀더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아래에 나열해보겠다.


여직원들과 친하게 지내는 좋은 방법 없을까?
 

1.     최대한 많이 웃는다.

2.     유머를 가능한 한 많이 구사한다.

3.     말이나 행동을 하기 앞서 여자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한다.

4.     아내나 육아 문제 등 여성조직원이 공감할 수 있는 화두를 던진다.

5.     상대 여직원이 나를 위해 무슨 일을 해줬을 때 최대한 예의를 갖춰 감사의 말을 전한다.

 

내가 생각한 여직원을 상대하는 방법은 이정도이다. 이런 모토를 정한데는 이유가 있다. 일전에 업무상 여직원과 이야기를 하다가 내게 왜 불필요한 말을 하느냐?며 그 여직원이 얼굴을 붉힌적이 있었다. 나는 크게 염두에 두고 한말이 아니었는데그 트러블은 1년이 지나도록 쉽게 해결이 되거나 맘속에서 풀리지 않았다. 남직원과의 마찰이었으면 벌써 풀어졌을텐데 역시 여성조직사회에서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혹시 여성조직사회 혹은 회사에서 일하고 계신 독자분 계세요?

 

여성 조직원 사회에서 남직원이 살아남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